Living aboard/Norway

노르웨이 여행 환전 현금 준비 어떻게 해야할까? 카드 사용 가능한가요? 노르웨이 화폐 단위

라도유비타 2023. 7. 30. 03:32
728x90
300x250
노르웨이 여행을 앞두고 환전을 할지 카드를 사용할지 고민이신가요?

 

우선 노르웨이 화폐 단위부터 말씀드리자면, 크로네(KR)입니다.
북유럽 국가인 덴마크, 스웨덴 또한 화폐 단위가 크로네이지만 화폐를 칭하는 단어가 같을 뿐 가치는 다르기에 북유럽 국가 여행을 앞두고 환전을 하실 생각이라면 각국 크로네를 준비해야 한다는 점 알아두세요 :) 

특히 많은 여행객들이 노르웨이가 '북유럽'국가로 불리기에 유로 사용이 가능한 걸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물론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극소수의 개인 카페, 레스토랑 또는 기념품 샵 외에 스타벅스, 맥도널드, 현지 대부분의 음식점 등에서 유로로 현금 결제 불가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외국인이 한국에서 일본 엔화를 들고 같은 아시아 국가니까 사용 가능한거 아닌가?라고 혼동하는 것과 같은 이치인 것 같아요. 

여하튼, 노르웨이 여행을 앞두고 현금을 사용해야할지 카드를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저는 카드 사용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현재 기준(2023.07.29) 노르웨이 환율이 낮은 편이고, 또 현금을 쓰다 보면 동전이 남기 마련인데 은행에서는 동전 취급 안 하기에 현지에서 모두 현금을 처리하거나 다음 여행을 기약하며 고스란히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요. 노르웨이에서는 코로나 전에도 거의 대부분의 것을 디지털화를 하는 추세기 때문에, 카드 사용율이 높은 편이었으나 코로나 기간에 현금 취급을 거의 안 하기도 했기에, 현지에서 체감하는 카드 사용율은 90% 이상인 듯합니다. 한국에서도 현금보다는 카드사용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처럼요. 

때문에 노르웨이 여행을 자주 올 것이 아니라면 카드를 쓰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요즘 해외 결제 시 캐쉬백 등 카드 혜택도 누릴 수 있으니까요. 

  • 노르웨이 여행 전 팁
  • 카드 사용만으로 불안하다면 환전은 소액만 하거나 또는 추가로 필요한 경우 현지 ATM에서 현금인출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 사용할 카드의 PIN CODE 알아두기. ATM에서 인출할 때 PIN CODE를 입력하라고 하기도 하고 또는 결제 시에도 간혹 기기에 뜬답니다. PIN CODE는 대체적으로 4자리 또는 6자리로 카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6자리의 경우에는 00+카드비밀번호 또는 카드비밀번호+00으로 입력해 보세요. 하지만 여행 시 당황하지 않기 위해서 이용하는 은행에 확실하게 문의하고 오세요.
  • 위에서 언급했듯 노르웨이에서는 카드 사용률이 훨씬 높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카페&레스토랑에서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 않아요. 예로 100 크로네 이하 또는 200 크로네 이하의 물건 또는 음료 결제 시, 큰 단위의 화폐 500kr 또는 1000kr를 지불하는 경우, 사업장에서 거스름돈이 충분치 않아 카드 사용을 권할 때도 종종 있으니 환전할 때 큰 단위 대신 50, 100, 200크로네 단위로 바꿔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노르웨이 지폐 단위는 50kr, 100kr, 200kr, 500kr, 1000kr 생김새는 아래와 같아요. (출처: Norges Bank)
  • 참고: 노르웨이 동전 단위는 1kr, 5kr, 10kr, 20kr 입니다.


@Norges Bank
@Norges Bank
@Norges Bank
@Norges Bank
@Norges Bank




그럼 해당 글이 도움 되셨길 바라며,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랄게요! :)

 

728x90
반응형